본문 바로가기
부자

유튜브 구독자 3000명으로 120만원 수익 달성 후기

by hhhello 2024. 5. 25.

개요

오늘은 어떻게 유튜브를 시작했고 중학생이었던 내가 유튜브로 돈을 벌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중학생이 무슨 유튜브로 돈을 벌어? 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 안에는 꽤나 고심끝에 만들어진 노하우들도 많다.

중학교 입학부터 온라인 수업

온라인 수업이 시작됐다. 줌 수업 시간에 언제나 늘 그랬든 난 친구들이랑 게임을 했다. 오전 내내 게임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게임 중독이 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이렇게 인생을 낭비할 바에 차라리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주제로 유튜브를 하면 어떨까 생각했다. 유튜브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수익도 안정적이고 나름 신뢰성 있는 플랫폼이었기에 도전해볼 만 했다. 또한, 하루종일 컴퓨터를 하며 생긴 나의 컴퓨팅 지식도 유튜브를 시작할 수 있는 자신감이 될 수 있었다. 그렇게 유튜브의 세계에 들어가게 되었다.

업로드 주기를 정해놓고 업로드해라

유튜브를 시작하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영상의 업로드 주기를 일정하게한 것이다. 나는 무조건 일주일에 2번은 업로드하려 노력했다. 편집과 썸네일같은 요소들은 차차 발전시킬 수 있지만 지금 당장 내가 잘 할 수 있는 건 꾸준히 업로드 하는 것 뿐이었다.

하지만 그 결과는 미미했다. 일주일에 2번, 많으면 3번까지 업로드를 했지만 하루 조회수는 200에서 300에 그첬다. 그 이유는 영상의 품질이 낮은 게 첫 번째였고 두 번째는 썸네일, 제목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들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는 것이다.

시청자를 끌어당기는 썸네일 만드는 방법

미스터 비스트는 구독자 2.6억 명으로 해외 유튜버 중 구독자 순위 1위이다. 그의 썸네일을 보면 두드러지는 특징들이 있다. 첫 번째로, 핵심만 남기고 전부 삭제하는 것이다. 썸네일에 테두리, 자막과 같은 것들을 모조리 없앴다. 또한, 썸네일에는 두 가지 핵심 오브젝트가 있다. 하나는 익살스럽게 웃고 있는 미스트비스트 본인의 얼굴이고 다른 하나는 영상을 가장 잘 나타내는 자극적인 어떠한 것이다.

물론 채널도 고유한 개성이 있어야 하니 이런 노하우들을 전부 적용시키라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청자는 썸네일을 ‘보는’ 게 아닌 ‘스캔’한다. 1초도 안돼서 그 영상이 어떤 영상인지 판단하는데 그 순간에 내 영상이 어떤 영상인지 가늠시키는 게 우리의 일이다. 따라서 이런 미스터 비스트의 썸네일을 참고해서 적용해봐도 나쁠 건 없어보인다.

시청자를 끌어당기는 제목을 만드는 방법

제목은 채널의 색깔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채널의 특성에 맞추어 제목을 짓는 것이다.

정보성 유튜브의 경우 호기심을 자극하는 멘트를 넣는다든지 제목 뒤에 핵심 키워드를 몇 개 나열하여 어떤 영상인지 유추할 수 있게 한다는지 할 수 있겠다.

반면 브이로그나 재미를 목적으로한 영상일 경우 긴 제목보다는 짧은 시간에 시청자의 머리 속에 착 달라 붙을 수 있는 기억에 남은 문구를 사용하는 게 좋다.

제목의 경우 썸네일에 비해서는 꼭 필요한 조건은 아니지만 시청자가 클릭할 수 있는 두 번째 요소로써 그 중요성은 더 커진다. 따라서 영상의 품질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목을 매력적으로 짓는 것에도 많은 시간을 쏟아보아라.

썸네일과 제목의 중요성

스토리라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구독자 200만명에 가까운 유튜버이다. 주로 시청자들이 궁금해할만한 각종 정보들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소개한다. 이분은 영상을 만들때 영상 촬영 전에 미리 썸네일과 제목을 만든다고 한다. 이처럼 썸네일과 제목은 영상의 품질만큼이나 유튜버가 신경써야할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한 주제로만 하세요

초보 유튜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는 바로 채널의 주제와 목적이 없고 너무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올리는 것이다. 만약 골프도 좋아하고 재테크에도 관심있고 게임하는 것도 좋아한다고 한다면 이것들을 좋아한다고 해서 무작정 전부 업로드해서는 안된다.

내가 가장 잘 오래 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 업로드 해야한다. 그래야 시청자들도 이 채널에 어떤 채널인지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채널이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 성숙기를 거치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 채널의 특성을 파악하여 영상을 잘 볼 만 한 시청자들에게 집중적으로 많은 노출시켜줄 수 있다.

유튜브 조회수 수익 120만원

이렇게 유튜브를 1년 정도 운영하여 구독자는 N천명 총 조회수는 100만을 넘었고 수익은 917달러 한화로 약 120만원의 수익을 얻게 되었다.

아쉽게도 고등학교 입학 후 유튜브를 그만두었다. 그래서 더 이상의 성장은 없었다. 그러나 이런 노하우는 다음 채널의 성장에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초보 유튜버라면 수익은 나중에 생각하세요

유튜브 스튜디오의 통계는 하루에 1~2번만 보고 그만보라. 중요한 것은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익과 같은 너무 외부적인 요소에 집중하지마라. 중요한 것은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고 업로드하는 실질적인 일들을 하는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딩 개발자 첫 외주를 받다

 

고딩 개발자 첫 외주를 받다

아직 고등학생입니다만?..난 지금까지 내 스스로 아직 개발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아무리 수상실적이 좋고 개발을 잘 한다는 소리를 들어도 아직 난 실무에서 개발을 할 수준은 아

hhhello.tistory.com

중학생이 책 100권 읽고 생긴 변화

 

중학생이 책 100권 읽고 생긴 변화

나는 지금 고등학생이다. 그리고 이 일은 중학생때 있었던 일이다.그리고 지금부터 중학생 시절 독서에 미쳐 책을 100권 읽은 이야기를 시작해보려한다.학교 앞 서점 이야기우리 학교 앞에는 서

hhhello.tistory.com